본문 바로가기
공감

쑥 - 쑥의 효능, 쑥 고르는 방법, 쑥 손질법, 쑥 요리

by 러비안 2022. 4. 6.
반응형

오래 전부터 한국인의 건강식품으로 섭취해 온 쑥! 봄의 제철 식품으로 꼽히는 쑥은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고, 맛있는 쑥 요리를 소개하겠습니다.

 

▶ 쑥이란 ?

 

산이나 들뿐만 아니라 도심의 공원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쑥은 단군 신화에 등장할 정도로 역사가 오래된 식재료입니다. 마늘, 당근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로 꼽히는 쑥은 특유의 향이 있어 샐러드나 무침, 국, 전, 겉절이, 떡류, 밥, 파스타, 면류 등에 단독으로, 또는 다른 식재와 어울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용, 미용으로도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쑥 입욕제를 넣은 쑥탕에서 목욕을 하면 신경통이 가시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로부터 단옷날에는 쑥 잎과 멥쌀가루를 반죽하여 절편을 만들어 먹기도 했습니다. 쑥은 독한 향과 맛이 있으므로 삶아서 하룻밤쯤 물에 담갔다가 먹는 게 좋고 말려두면 1년 내내 먹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 쑥 고르는 법

가장 맛있고 좋은 쑥은 이른 봄에 솟아난 연둣빛의 연한 잎줄기입니다. 잎의 색이 진하면 쓴맛이 강하고 식감이 좋지 않습니다. 길이가 4~5cm 정도로 잎과 줄기가 크지 않고, 앞뒤나 줄기에 흰색 털이 있으며, 만져보았을 때 부드럽고 여린 것이 맛과 향이 좋습니다. 손으로 비볐을 때 향이 너무 진하지 않고 은은한 것을 고르고, 이물질이 섞이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쑥은 가장 보편적인 산야의 야생 식물이므로 제철에 직접 캐 먹는 것도 좋지만, 중금속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 도심이나 하천 근처의 쑥은 중금속 함량이 기준치를 초과할 정도로 많아 섭취 시 몸에 해로우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 쑥 손질법

푸른 쑥의 고유한 색깔을 유지하려면 데치기 전에 소금물에 살짝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쑥은 칼로 밑동을 잘라내고 소금물에 헹구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쓴맛이 강한 쑥은 삶아서 하룻밤쯤 물에 담갔다가 먹으면 쓴맛을 뺄 수 있습니다.   

▶ 쑥 보관방법

금방 사용할 쑥은 씻지 말고 물기가 없는 상태로 비닐 팩에 담아 밀봉한 후 냉장고에 보관하면 3일 정도는 선도 유지가 가능합니다.  삶은 쑥을 오래 보관하려면 햇볕과 바람이 잘 드는 곳에 채반을 이용하여 널어두고 말린 뒤 밀봉하여 냉동 보관하면 됩니다.  가루를 내어 보관하면 면이나 떡의 반죽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쑥의 효능

1. 위장과 장 건강

쑥은 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쑥의 따뜻한 성질이 위장 점막의 혈행을 좋게 하기 때문에 인체의 뿌리인 위장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쑥의 양질의 섬유질은 장의 연동운동과 점액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쾌변을 도와줍니다. 대장의 수분 대사를 조절해 변이 묽을 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2.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

쑥은 피를 맑게 합니다. 쑥은 강한 정혈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온갖 병은 피가 탁해서 생깁니다. 쑥은 다른 어떤 약초보다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하기 때문에 과거 수천 년 동안 뜸을 뜨는 데 사용해 오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피를 맑게 해주고 섬유질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쑥의 효능에는 고혈압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고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면역기능과 해독작용

쑥은 백혈구 수를 늘리고 병균을 살균합니다. 우리 몸에서 각종 병균을 잡아먹는 백혈구 수를 증가시키고 식균력을 강하게 하므로 면역력을 높이는 대표적인 식품이기도 합니다. 혈액 속에서 해로운 병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의 수를 늘려 면역기능을 높이고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쑥의 독특한 향기인 치네욜이라는 성분은 대장균, 디프테리아균을 죽이거나 발육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을뿐 아니라 소화핵의 분비를 왕성하게 해서 소화까지 돕는 작용을 합니다. 강력한 해독 작용이 있어 온갖 공해나 독으로 가득 찬 몸 속을 깨끗하게 만듭니다.

 

4. 간기능 개선과 노화방지

쑥에는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간의 해독기능과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회복 및 체력개선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인체 내의 다량의 불포화 지방산이 방사선이나 자외선 등의 영향을 받아 혈액 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과산화지질을 만드는 과정에서 노화가 진행되는데 쑥의 타닌성분이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강력하게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5. 부인병에 효과

쑥은 각종 여성병에도 자연약입니다. 쑥의 따뜻한 온열 성질이 찬 냉기를 몰아내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냉대하나 생리통, 생리불순 등 각종 여성병 개선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어깨 통증 및 냉기와 습기를 해소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각종 여성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6. 피부병 예방

따뜻한 물에 쑥잎을 넣어 만든 쑥물에 목욕을 하면 소아 피부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체질개선 암예방, 공기정화

쑥은 산성화 체질을 중화시키고 쑥에 들어있는 요모긴, 아르테미시닌은 항암효능이 탁월합니다. 특히 개똥쑥 효능은 그중에서도 최고로 칩니다. 또한 쑥은 악취와 나쁜 성분을 흡수해서 공기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 쑥의 부작용

쑥을 음식으로 먹는데에는 큰 부작용이 없지만 쑥즙이나 쑥차를 과다복용할 경우 구토나 설사를 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봄철에 쑥이 아닌 여름철 쑥은 독성이 들어있기 때문에 섭취를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쑥을 식용으로 채취하는 경우 오염되지 않은 곳에서 자란 쑥을 채취하는 것이 중요하고, 독성 식물인 돼지풀과 자주괴불주머니와 구분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쑥의 음식 궁합

쑥떡 - 쑥과 쌀을 이용하여 만든 쑥떡은 쌀에 부족한 칼슘을 쑥이 보충해 줍니다.

 

▶ 쑥 요리

 

1. 도다리 쑥국

☞ 재료

도다리 1마리, 어린 쑥 100g, 무 ¼개, 대파 ½대, 매운 마른고추·홍고추 1개씩, 청주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천일염·소금 약간씩, 다시마 우린 물 7컵

 

☞ 만드는 방법
1. 도다리는 내장과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토막 내서 깨끗이 손질한 뒤 청주와 소금을 뿌려 10분 정도 재워둡니다.
2. 쑥은 다듬어 깨끗이 씻어놓습니다. 대파와 마른고추,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준비해 둡니다.
3. 다시마 우린 물에 무와 매운 마른고추를 넣고 끓으면 도다리를 넣고 20분간 더 끓여줍니다.
4. 대파, 다진 마늘, 홍고추를 넣고 끓인 뒤 약간 짜다 싶은 정도로 천일염으로 간을 한 뒤(그래야 쑥을 넣었을 때 간이 맞습니다.) 쑥을 넣고 불에서 내립니다.

 

2. 봄 쑥 연근전

☞ 재료 

쑥 100g, 연근 1개, 소금 약간, 식용유, 녹말 2큰술

초간장 : 간장 2큰술, 물 1큰술, 식초 1큰술, 설탕 2작은 술

 

☞ 만드는 방법

1. 쑥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잘게 썰어줍니다.

2. 연근은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갈아줍니다.

3. 잘게 썬 쑥과 같은 연근, 녹말, 약간의 소금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4. 중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얇게 부칩니다.

5. 초간장 재료를 고루 섞어 함께 곁들여 먹습니다.

 

3. 쑥버무리 뿌리떡

☞ 재료

쑥 40g, 단호박 40g, 비트 40g, 밤 5~6개, 맵쌀가루 250g, 설탕 20g, 소금 1작은 술, 물 50ml

 

☞ 만드는 방법

1. 쑥은 잘 다듬어 깨끗이 씻은 뒤에 물기를 제거합니다.

2. 단호박, 비트, 밤은 사방 1cm 크기로 깍둑썰기 합니다. 특히 비트는 썰어서 물에 담가 겉물을 빼고 마른 수건에 물기를 잘 닦아야 떡을 한 뒤에 붉은 빛이 번지지 않고 깔끔합니다.

3. 멥쌀가루에 설탕과 소금, 물을 잘 섞은 후 체에 내려 가루를 부드럽게 합니다. 쑥과 단호박, 비트, 밤을 넣고 섞습니다.

4. 김이 오른 찜기에 베보자기를 깔고 준비한 재료를 넣은 뒤 센 불에 10분간 찐 후 중간 불에 15분간 더 쪄냅니다.

 

4. 쑥된장국

☞ 재료

쑥 2줌, 대파 1/3, 된장1.5큰술, 콩가루 1/2컵, 소금 약간

육수 재료:  물 6컵, 국물용 멸치 5마리, 다시마 1장, 바지락 1줌

 

☞ 만드는 방법

1. 냄비에 육수 재료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를 건진 뒤 약한 불로 줄여 15분 정도 끓여 체에 거릅니다. 바지락은 익으면 따로 건져둡니다.

2. 쑥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떨고, 대파는 어슷 썰어 준비합니다.

3. 육수 4컵에 된장을 넣고 풀어 끓기 시작하면 건져둔 바지락을 넣습니다.

4. 쑥에 콩가루를 묻혀 끓는 된장국에 넣고 쑥이 익으면 대파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콩가루 묻힌 쑥을 넣고 콩가루가 완전히 익기 전에 국을 휘저으면 콩가루가 풀어져 국물이 지저분 해지니 주의합니다.)

 

 

 

 

 

 

 

 

 

 

 

 

 

 

 


카카오뷰 채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친구보다 젊고 건강하게 생활하는 "건강, 캠핑, 육아공감하는 블로그
  • 유용한 정보만 직접 분석하고 작성하여 보드를 발행하고 있어요~
  • 카카오채널명: 채채맘 Stor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