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

파인애플 - 파인애플 효능, 칼로리, 고르는 방법, 파인애플 요리

by 러비안 2022. 5. 11.
반응형

파인애플은 달콤한 맛 덕분에 디저트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파인애플은 맛과 동시에 여러가지 풍부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도 좋은 효과를 주며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과일입니다.

 

파인애플은 과육의 85%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청량감을 주며, 비타민 등 각종 영양성분 또한 풍부합니다.

 

파인애플의 뜻은 영어로 소나무를 뜻하는 'Pine'과 사과라는 뜻의 'Apple'의 합성어로서 뜻으로 보면 솔방울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파인애플'로 불리게 됐다고 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파인애플의 칼로리, 효능, 고르는 방법, 보관방법, 부작용, 파인애플 요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파인애플 칼로리

파인애플의 칼로리는 100g당 55kcal입니다. 바나나와 사과를 비교했을 때 비교적 낮은 칼로리에 속하기 때문에 체중으로 고민하시는 분들도 걱정 없이 먹을 수가 있는 과일입니다. 달콤한 맛이 느껴지는데도 칼로리가 비교적 낮은 이유는 수분함량이 많기 때문입니다. 

 

◈ 파인애플 효능

 

 

 

 

1. 혈관건강

파인애플은 혈액 속에 피가 굳어진 혈전을 분해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혈전 덩어리를 제대로 분해하지 않으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폐 혈전증과 같은 응급질환에 노출되기 쉬우니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파인애플이 바로 그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염증 완화

파인애플은 염증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다른 과일과 마찬가지로 파인애플엔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신체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단일 식품이 염증을 완전히 해소할 수는 없지만, 파인애플과 같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자가면역 질환ㆍ암ㆍ당뇨병ㆍ심혈관 질환ㆍ간 질환ㆍ신장 질환 등 염증성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

파인애플은 열대과일 중에 칼로리가 낮아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단백질 분해 효소를 많이 가지고 있어서 다이어트 하는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우리의 신체는 단백질을 흡수하면 에너지원으로 바꾸고 남은 단백질의 경우는 지방으로 축적이 되는데 단백질 분해 효소는 지방으로 쌓이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4. 피부미용

파인애플의 풍부한 비타민C의 항산화 작용 덕분에 체내의 유해산소를 없애주며,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해줌으로써, 피부의 미백과 보습에 뛰어난 효과를 줍니다. 또한 비타민C는 주근깨나 기미를 유발하는 멜라닌 색소를 제거함에 있어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5. 갑상선 건강 유지

파인애플은 갑상선의 건강 관리에 있어서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이라는 성분과 요오드 성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를 해주면 갑상선에 생기는 염증을 제거해주며, 갑상선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6. 풍부한 망간

망간은 음식을 소화 섭취하고, 피를 응고시키고, 뼈를 건강하게 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파인애플에는 이러한 망간의 함유량이 높습니다. 

7. 뼈건강

파인애플은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파인애플 속에 들어 있는 칼슘과 철분은 뼈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데, 파인애플 1개 기준으로 뼈 성장 성분 중 하나인 망간이 하루 권장량을 거의 충족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분들이 섭취하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8. 변비예방

파인애플에는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를 막아주고, 바이러스 및 병원균을 배설시켜 장 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파인애플에는 소화 효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내 환경을 개선해 주며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소화촉진 및 변비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9. 식욕증진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은 새콤한 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이는 식욕을 돋워주기 때문에 입맛이 없을 때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고 더위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구연산은 피로 물질을 분해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근육에 피로가 누적되는 것을 방지해 근육통에도 좋을뿐만 아니라 비타민B1과 함께 에너지 대사를 촉진해주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10. 해독작용

파인애플은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파인애플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간 기능 향상과 더불어 해독 기능이 향상됩니다.

11. 피로회복

파인애플은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다양한 좋은 성분이 파인애플 안에 들어 있지만 그중 특히 비타민C 의 함량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로가 쌓여서 능률이 오르지 않을 때 파인애플을 먹어주면 좋으며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2. 비타민과 미네랄

많은 양의 비타민 C와 망간 외에도, 파인애플은 비타민 B6, 구리, 티아민, 엽산, 칼륨, 마그네슘, 나이아신, 리보플래빈, 그리고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3. 독소배출

파인애플은 체내에서 독소를 제거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파인애플 속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성분들과 무기질들은 몸속에 존재하는 독성물질을 제거해주는 이른바 천연 해독제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인애플에는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배출함에 있어 용이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파인애플 고르는 방법

 

 

 

 

파인애플을 고르 때에는 잎이 작고 단단하며 진한 색상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밑 부분에서 달달한 향이 나거나, 겉이 노랗게 익었다면 안에서 적당히 익은 것입니다. 혹시라도 설익었다면, 숙성을 시켜서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숙성은 하루 이틀 파인애플을 뒤집어서 보관하면 밑에 까지 단맛이 내려가서 달아진다고 합니다.

 

◈ 파인애플 보관법

껍질로 쌓여있는 파인애플은 상온에서 일주일까지 유지된다고 합니다. 또 그냥 두는 것보다 거꾸로 돌린 상태로 세워서 놓으면 더 오래 유지 가능합니다. 

껍질이 벗겨진 것을 구입했다면 냉장 보관하고, 2일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파인애플 부작용

파인애플을 공복시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위에 좋지 않습니다. 공복시에는 파인애플 양을 조절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설사와 구토, 배 아픔, 속쓰림이 나타날 수 있고, 알레르기 때문으로 인한 두드러기와 발진, 호흡곤란도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으로 인해 입속이나 입 주위 통증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파인애플이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질이 차거나 수족냉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 파인애플 요리

1. 파인애플 처트니

 

 

 

 

처트니는 과일, 식초, 향신료 등을 넣고 섞어 버무린 인도의 조미료입니다. 새콤달콤한 맛이 나며, 쨈처럼 빵이나 샌드위치에 발라먹거나 스테이크, 커리와 함께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완성된 처트니는 냉장고에서  4주간 보관 가능합니다.

 

 

· 재료

파인애플 400g (프레시컷 12조각), 레몬식초 100㎖, 설탕 150g, 페퍼로치니 4~5개, 다진 생강 1큰술, 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

1. 파인애플 과육을 잘게 다집니다.

2. 페퍼로치니를 잘게 다집니다.

3. 냄비에 준비한 분량의 설탕과 식초, 다진 생강, 페퍼로치니를 넣고 설탕이 녹을 정도로 끓여줍니다.

4. 냄비에 다진 파인애플을 넣고 저어주며, 센불에서 한번 바글바글 끓여줍니다.

5. 끓은 후 중불로 줄여 소스가 되직할 정도로 조려준 뒤 소금으로 간합니다.

 

2. 파인애플 볶음밥

 

 

 

 

재료

파인애플 70g, 밥 1공기, 옥수수(옥수수 통조림) 1큰술, 완두콩(완두콩 통조림) 1큰술, 당근(다진 당근) (20g), 소금 1/2작은술, 식용유 2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옥수수와 완두콩은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줍니다.

2. 당근과 파인애플은 사방 0.5cm 크기로 썰어줍니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당근을 넣고 볶다가 밥, 소금을 넣고 고슬고슬하게 볶아줍니다.

4. 옥수수와 완두콩, 파인애플, 후춧가루를 넣어 더 볶아주면 완성됩니다.

 

3. 파인애플 스콘

 

 

 

 

· 재료

카놀라유 80g, 두유 100g, 설탕 100g, 바닐라오일 6g, 레몬즙 약간, 통밀가루 150g, 강력분 150g, 베이킹파우더 10g, 베이킹소다 3g, 잘게 썬 파인애플, 아몬드 슬라이스

 

 

· 만드는 법

1. 큰 볼에 카놀라유 80g과 두유 100g, 설탕 100g, 바닐라오일 6g, 레몬즙 약간을 넣어 잘 섞어 준비합니다.

2. 1번에 체친 통밀가루 150g, 강력분 150g, 베이킹파우더 10g, 베이킹소다 3g을 조금씩 부어가며 섞어줍니다. 

3. 반죽이 어느 정도 섞이면 잘게 썬 파인애플과 아몬드 슬라이스를 넣어 반죽이 찰 지게 완성해 줍니다.

4. 적당히 한 덩어리로 모양을 잡아 쿠킹팬에 넣습니다.

5.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20~25분간 구워줍니다.

반응형

댓글